[Romantic Tarot #0] The Fool - 멍청이/바보/광대

안녕하세요 큇치입니다. 

앞으로는 로맨틱 타로카드의 분석을 이곳에 연재할 계획입니다. 

기존 티스토리를 자주 방문해주셨다면 앞으로는 이곳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있다는것 꼭 기억해 주세요..


우선 로맨틱 타로카드의 0번 카드 Fool먼저 살펴보겠습니다.

Fool 카드는, 멍청이, 바보 혹은 광대 카드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우스꽝스럽다는 점에서 광대와 멍청이 혹은 바보는 닮아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먼저 로맨틱 타로카드가 Fool(바보/멍청이/광대)카드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로맨틱 타로카드에서 0번 카드는 로맨틱 카드에서는 멋쟁이로 표현되고는 합니다. 카드의 키워드를 꼽자면 열정 입니다.  카드의 이름만 보아도 로맨틱 타로카드는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와는 다른 시각으로 이 카드를 바라보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해설서는 어떨까요? 

"사랑으로 눈이 멀어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간다. 무책임하고 쾌활하게, 완전히 아무렇게나 자신의 본능에만 의존 하면서."


로맨틱 타드의 Fool의 의미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정열적으로 사랑에 빠진 남자와 평온한 주변 환경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사랑에 미쳐버린 바보! 정도로 표현 될 수도 있겠네요 


이미지 속 의미를 하나하나 해석 한 것을 보고 싶다면 더 아래로 ↓


자, 이제 로맨틱 타로카드와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의 이미지 차이를 볼게요. 

두 카드의 공통점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와 로맨틱 타로카드 속 남성은 아슬아슬하게 서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의 남성은 절벽위에, 로맨틱 타로카드속 남성은 원판 위에 서 있다는 정도입니다. 두 캐릭터 모두 지팡이도 들고 있구요. 차이점이라면 로맨틱 카드의 신사가 조금더 신나있는 모습입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펼쳐질런지는 모르나 당장은 사랑에 빠져 싱글벙글 신나있는 모습이군요. 

조금은 무모한 연애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치 원판위에 아슬아슬 서있는 것 처럼 말이지요. 


카드를 조금더 깊이 들여다보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상징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바로 신사가 입고 있는 분홍색 수트, 비둘기, 찻잔, 그리고 남자가 꼽고 있는 해바라기 행커치프입니다. 


한가지씩 들여다 보겠습니다. 


남자의 다리 아래에는 티 주전자와 티컵 두개가 놓여있습니다.

원래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에서 컵은 마음과 감정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Cup 2는 보통 연애의 시작, 균형잡힌 우정등을 의미하죠. 


이제 막 시작하는 관계에서 앞뒤 가리지 않는 무모함을 그리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반명 분홍색 수트는 어떤 의미일까요? 사실 핑크색 수트는 그리 흔하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카드에서부터 분홍색 수트가 등장 한 것에는 이유가 있을 것 같거든요. 핑크색은 상징학적으로 평화, 열정, 사랑, 쾌활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여성성과 이해심을 의미하기도 하구요. 분홍 수트에서도 사랑에 열정적으로 빠져있는 쾌활한 남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네요


분홍 수트에서 표현하고자 했던 평화는 비둘기를 통해서 다시한번 표현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직은 평화로운 상황이라는 것이 잘 드러나 있는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해바라기는 어떤 의미를 간직하고 있을까요? 우선 해바라기의 꽃말은 "애모"입니다.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사랑에 푸욱빠진 모습을 알 수 있겠죠? 또 해바라기를 집에 두면, 가정에 평화가 온다는 이야기도 있죠? 카드안의 요소 하나하나가 결국은 한가지 의미를 향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omantic Tarot #1] The Magician - 마법사

[Romantic Tarot #2] The high Priestess - 당당한 부인